풀들의 구별

65. 도둑놈의갈고리풀들의 구별

죽림, 대숲, 사라미 2013. 9. 18. 15:54

 

 

      도둑놈의갈고리풀들의 구별은 어떻게 할까?

 

       개도둑놈의갈고리, 도둑놈의갈고리, 큰도둑놈의갈고리 이 세 풀은 콩과에 속하는 한 집안 식구들이다.

     이들 풀들은 살아가는 환경도 비슷하고 또 꽃의 모양과 잎의 모양도 비슷하다. 특히나 열매의 모양은 꼭 작두 같이 두 부분으로

     나뉘어서 그 생김새가 아주 비슷하다. 또 열매 끝에 갈고리 같은 것이 있어 사람의 옷이나 짐승의 털에 붙어 멀리 까지 자손을 

     퍼뜨리는 방법 또한 비슷하다.

     그런데 이 풀들의 이름 하나는 재미 있다. 개도둑놈의갈고리, 도둑놈의갈고리, 큰도둑놈의갈고리가 그 이름들이다.

     이들 풀을 구별하는데 가장 실용적인 방법은 잎의 모양으로 구별하는 것이 가장 좋다.

     그 방법을 사진을 보면서 익혀보도록 하자.

 

  1. 개도둑놈의갈고리

 

        개도둑놈의갈고리풀은 도둑놈의갈고리풀과 같이 3출엽이다. 잎이 3출엽이면 개도둑놈의갈고리풀이거나 도둑놈의갈고리풀 중의

      하나다.

      잎이 셋인데 잎의 모양이 둥근편이다. 그 잎들 중에서 가운데 잎이 특별하게 더 넓고 크다. 나머지 두 잎은 모양과 크기가 비슷하다.

      세 잎 중에서 가운데 한 잎의 크기가 아주 크면 이는 개도둑놈의갈고리풀이다.

 

 

 

  2. 도둑놈의갈고리

 

      도둑놈의갈고리풀은 세 잎의 크기가 거의 비슷하고 잎의 폭이 좁고 끝이 뾰족하다.

 

 

 

  3. 큰도둑놈의갈고리

 

      큰도둑놈의갈고리풀은 3출엽이 아니다. 작은잎의 수가 5-7장으로 깃꼴모양의 겹잎이다.

 

 

       열매의 모양은 세 풀이 비슷하여 구별하기가 여렵다. 보통 열매는 두 부분으로 나뉘어져 속에 씨앗을 저장하고 있다.

      열매끝에 갈고리가 있어 동물을 이용하여 열매를 붙여서 멀리 후손을 퍼뜨릴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그러므로 열매로 구별하기는 매우 어렵다.

 

 

 

      그래서 도둑놈의갈고리풀들을 구별하는 방법 중에서 잎의 모양으로 구별하는 방법을 소개하였다. 끝으로 다시 정리하면

           개도둑놈의갈고리풀 - 3출엽으로 세 잎 중에서 한 잎이 다른 두 잎보다 더 크다.

           도둑녹의갈고리풀 - 3출엽으로 세 잎의 크기가 비슷하고 폭이 좁으며 잎끝이 뾰족하다.

           큰도둑놈의갈고리풀 - 3출엽이 아니다. 깃꼴모양의 겹잎으로 작은 잎의 수가 5-7장이다.

 

 

 

 

      ※  감사합니다. 경험에 의한 구별법을 소개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