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들의 구별

13. 민들레들의 구별

죽림, 대숲, 사라미 2011. 2. 18. 09:22

 

           민들레들의 구별.


       근래 1-2년 간에 노란꽃을 피운 민들레가 눈에 많이 띈다. 이 민들레가 생육상태도 튼튼하게 잘 자란다.

     사람들은 이 민들레를 미국에서 들어온 미국민들레로 알고 있다. 또 흰색꽃을 피운 민들레도 눈에 많이 띈다. 갑자기 나타난 듯한 느낌을 

     받곤 한다. 흰색꽃을 띤 민들레는 우리 나라에서 자생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여기서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민들레 뿐만이 아니라 다른

     식물도 외래종은 우리 나라에 들어와 토질이 아주 나쁜 곳에서도 왕성하게 잘 적응하고 있다는 점이다.

     사람들이 알고 있는 상식들 중에서 노란꽃을 피운 민들레 중에서도 우리 나라에서 자생하고 있는 민들레가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식물체의 자람, 잎의 생김새, 꽃의 색깔, 식물체의 특징들을 살펴 몇 종의 민들레를 구별하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민들레, 흰민들레, 서양민들레, 붉은씨서양민들래는 다음과 같은 공통점을 갖고 있다.
         ⊙  모두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  번식은 씨앗과 뿌리로 한다.
         ⊙  원줄기가 없고 뿌리에서 다발지어 잎이 나오고 꽃이 핀다.

         ⊙  꽃차례는 머리 모양의 꽃차례로 달리며 많은 작은 통꽃들이 모여 하나의 꽃 모양을 이룬다.
         ⊙  씨앗은 깃털을 이용하여 퍼뜨린다.

 

     1. 민들레

 

           ⊙  키는 15-30cm 정도 자라며 우리 나라에 자생하던 식물이다.

 


           ⊙  잎은 길이 20-30cm, 나비 2.5-5cm로 잎끝은 둔하거나 간혹 뾰족하고 아랫 부분은 좁아지며 깃털 모양으로 톱니가 깊이 갈라진다.
           ⊙  잎의 끝은 삼각꼴이고 측렬편은 6-8쌍으로 끝이 밑으로 처지며 밑으로 가면서 점차 작아진다. 각 열편의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있고 털이 약간 있다.
           ⊙  꽃은 노란색으로 피며 지름 3.5-4.5cm의 머리 모양 꽃 1개가 꽃자루 끝에 달린다. 꽃자루는 흰색털로 덮여 있으나 나중에는 머리

             모양 꽃 밑에만 털이 남는다. 총포는 끝에 뿔 같은 작은 돌기가 있으며 뒤로 젖혀지지 않는다.
           ⊙  열매는 긴 타원꼴 또는 방추꼴로 황갈색을 띠고 가시 같은 돌기가 있으며 깃털은 연한 흰색이다.

 

 

     2. 흰민들레

 

           ⊙  키는 30cm 정도 자라며 우리 나라에 자생하던 식물이다.

 


           ⊙  잎의 길이는 7-25cm, 나비 1.4-6cm이다. 끝은 뾰족하고 밑은 점차 좁아지며 깃털꼴로 깊이 갈라지거나 톱니가 있다.
           ⊙  잎의 끝은 삼각형 또는 삼각 모양의 긴 타원형이다. 측렬편은 5-6쌍으로 밑으로 처지거나 수평으로 퍼지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열편의 끝이 잎끝쪽으로 향한다.
           ⊙  꽃은 흰색으로 피고 지름 3-3.5cm의 머리 모양 꽃 1개가 꽃자루 끝에 달린다. 머리 모양 꽃 바로 밑에 거미줄 같은 털이 있으나

             없어지고 꽃자루는 꽃이 핀 뒤 잎보다 훨씬 길어진다.

           ⊙  총포는 연한 녹색으로 길이 15-18mm이며, 바깥에 있는 총포조각은 끝에 짧은 부리가 있고 가장자리에 부드러운 털이 있으며

             윗부분이 뒤로 젖혀진다.

 


           ⊙  열매는 홈과 돌기가 있고 부리는 4mm이며 깃털은 갈색이 도는 흰색이다.

 

 


     3. 서양민들레

 

           ⊙  원산지는 유럽지방이고 우리 나라에 귀화한 식물이다.
           ⊙  어린 식물의 떡잎은 넓은 달걀 모양 또는 넓은 타원형이며 끝이 둥글다.

 


           ⊙  키는 25cm 정도이다.
           ⊙  잎은 긴 타원형 또는 주걱꼴이다. 가장자리는 날개 모양으로 갈라지는 물결모양의 톱니가 있다.

                열편의 끝은 밑쪽으로 향한다(물고기를 찌르는 창살 모양이다)
           ⊙  잎의 길이는 7-25cm, 나비 1.5-6cm로 끝이 뾰족하거나 뭉툭하며 아래 부분은 잎자루를 따라 좁아진다.
           ⊙  꽃은 노란색으로 머리 모양의 꽃은 암수꽃이 함께 있으며 150-200개의 혀 모양의 꽃으로 이루어져 있다.
           ⊙  꽃의 지름은 2-5cm이고 잎이 없는 꽃줄기 끝에 1개씩 달린다.

                총포조각은 2줄로 배열되어 있으며 바깥총포조각은 뒤로 젖혀지고 안쪽총포조각은 곧게 자라며 모두 끝이 뾰족하다.
           ⊙  열매는 회갈색 또는 갈색이며 편평한 방추형이고 길이 2-4mm로 위쪽에 작은 가시가 있고 부리 모양의 돌기가 있다.

                깃털은 백색이다.
           ⊙  꽃자루의 길이가 잎의 길이보다 훨씬 길다.

 

 

     4. 붉은씨 서양민들레

           ⊙  키는 20cm정도이고 원산지는 유럽지방으로 우리 나라에 귀화한 식물이다.
           ⊙  잎에 털이 없고 길이는 8-15cm이며 깊게 아래쪽을 향한 톱니가 깃모양으로 갈라진다.
           ⊙  꽃은 머리 모양으로 지름 2.5-3cm 노란색이고 70-90개의 혀 모양 꽃으로 이루어지며 길이 6-15cm의 꽃줄기 끝에 1개씩 달린다.

             총포조각은 뒤로 젖혀진다.
           ⊙  열매는 방추형이며 붉은색 또는 적갈색이고 표면에 작은 가시가 있다.

 

      ※  종합하면 총포조각의 모양으로 구별하는 방법도 있다. 우리 나라 민들레는 총포가 바로 서 있고 외래 민들레는 총포조각이 젖혀졌다.

 

 

※ 감사합니다. 보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