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생약

10. '경옥고'는 황제가 복용하던 장수약이라는데'

죽림, 대숲, 사라미 2009. 5. 17. 15:47

 

  1. 경옥고는 장수의 묘약으로 황제가 오래 살기 위하여 먹었던 약으로 전해져 오고 있으며, 그 약의 구성은            
         생지황  9,600 g,  백복령  1,800 g,  인삼  900 g,  꿀  6,000 g이다.

 

 

 경옥고는

     정액, 진액을 늘리고

         골수를 보하여

            모발을 검게 하고

                치아를 소생시키며,

                   온몸이 두루 충족되어 모든 병을 제거한다고 전해져 온다.

   또 만성 실혈성 빈혈을 일으키는 동물실험에서

       적혈구와 혈색소 증가,

           체중 증가,

              추위와 산소, 기아를 이겨내는 힘의  증가,

                 피로 방지 및 피로 회복 촉진작용이 있음이 입증되었다.

 

 

 

 경옥고란 이름은 아래와 같은 유래로 붙여졌습니다.
  • 서역 위텐의 남쪽에 있다고 전해지는 전설의 산인 곤륜산은 황하가 시작되었다는 곳으로 선녀의 대모 서왕모가 살고 있고, 불사의 물이 흐르고 보옥이 많기로 이름난 산인데, 그 보옥 중에서도 꿀이 흐르는 백옥이 유명하여 이 석청을 옛 중국인들은 옥고라 불렀다고 합니다. 황제가 이 옥고를 상복하여 장수했다고 해서, 훗날 이처럼 불가사의한 약을 만들어 이름 붙인 것이 바로 경옥고라 한다.

 

경옥고에 들어간 약재들의 약리작용을 살펴보면

  • 인삼과 백복령 - 원기와 소화기의 기능을 보하고(그 결과 호흡기 건조증에 의한 폐열을 삭이게 되며, 이렇게 폐기능계가 정상이 되면 그로 인해 자연적으로 정액과 골수가 보충이 된다.
  • 인삼은 피로 회복 및 육체적 활동을 강하게 하며, 면역 글로블린의 양을 늘리고 임파세포수를 늘려서 질병에 대한 방어력을 높인다. 특히 조혈기능을 강화하며 적혈구의 혈색소 등을 늘려주어 음혈 부족으로 오는 여러 가지 증상들을 개선하는데 큰 몫을 한다. 인삼과 복령을 함께 복용하면 원기를 돕고 심장과 비의장 기능을 보하며 정신을 안정시키고 기운을 돋우어 주는데 효과가 크다.

  

 

복령은 습을 삭이며 이뇨작용이 있고 자양작용이 있다. '백'은 색이 희다는 뜻이고, '복'은 잠복한다는 뜻이며,  '령'은 신령하다는  뜻이다. 그만큼 신비스러운 묘약이라는 말이다. 오래된 소나무를 성장이 멈추는 늦가을 또 는 겨울철에 베면 이듬해에 나무를 자 라게 할 영양물질이 뿌리로 내려가 잠복해서 뭉치게 된다. 이 때 토양    속의 박테리아 작용에 의해 균체를 이루게  된다.    땅 속 솜뿌리에 기생하는 불완전 균체인데 적송에는 적복령이, 흑송에는 흑복령이 생긴다.

                                  

 

  생지황은 영양물질과 혈액, 즉 음혈을 보한다. 그 결과 영양물질의 결핍과 혈액의 공급, 배분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못해서 상대적

  으로 일어난 열을 억제해준다. 그리고 꿀은 단맛과 부드러운 성질 및 풍부한 영양소를 공급해 준다.

  

 한편 경옥고 처방에 천문동, 구기자를 각각 600 g씩을 가미하면 '익수영진고'가 된다. 이는 페로라는 병증에 쓰이는데 이 병은

 폐결핵 같은 폐의 만성적인 소모성 질환을 말한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