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들 구별

18. 가막살나무와 덜꿩나무의 쉬운 구별 방법

죽림, 대숲, 사라미 2009. 10. 31. 19:44

 

  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나무에 가막살나무덜꿩나무가 있다. 이름들이 참 서먹서먹한 이름들이다.
그런데 두 나무의 생김새가 비슷하여 구별하기가 여간 까다롭지 않다. 얼른 보아서는 비슷하여 구별이
용이하지 않다.
설령 구별하는 방법이 뚜렷하다고 하더라도 식물의 생육환경에 따라 모양이 많이 변형이
되어 있어서 더욱 어렵다.

오늘은 그냥 눈으로 보고 변별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1. 이 나무는 무슨 나무일까? 같이 생각해 보자.

 

 

 

잎자루가 길고 잎의 모양이 도란형이다. 그리고 잎맥이 우굴쭈굴하게 발달한 점으로

보아 가막살나무이다. 이러한 판단은 눈으로 보고 판단하는 경우이다.              

이와 같이 식물을 판단하는 경우 그 식물이 지닌 특징을 찾는 방법을 많이 이용한다. 

가막살나무와 덜꿩나무의 구별을 잎의 전체적인 모양, 잎자루의 길이, 턱잎의 유무,

잎의 촉감, 잎맥의 모양, 겨울눈(정아), 잎의 거치 등으로 구별하여 보기로 한다.

  

 
    가      막      살      나     
   덜       꿩       나      
  ◈  잎자루의 길이가 길다(10-20 mm 정도)   ◈  잎자루의 길이가 짧다(줄기에 달라붙어 있는 모양, 5mm이하)



 

 

 

  ◈  잎이 둥글고 넓은 편이다(난형이나 도란형이다)   ◈  가막살나무의 잎보다 갸름하고 작고 길쭉하다.



 

 

 

  ◈  잎자루 밑에 붙어있는 턱잎이 없다.   ◈  잎자루 밑에 턱잎이 작게 붙어 있다.



 

 

 

  ◈  잎을 손으로 만져보면 거칠거칠하다.   ◈  잎을 만지면 좀 푹신한 느낌이 든다. 잎에 털이 많다.



 

 

 

  ◈  잎에 그물 모양의 맥이 발달하여 우굴쭈굴한 주름이 많다.   ◈  잎에 주름이 많지않다.
 


 

  ◈  겨울눈 정아(頂芽)가 있다.   ◈  정아(頂芽)가 없다(보이지 않는다)
  앞으로 자료를 확보하여 보완합니다.    앞으로 자료를 확보하여 보완합니다.

  

 

 

  ◈  얕은 이빨 모양의 톱니가 드물게 있다.   ◈  뾰족한 이빨 모양의 톱니가 날카롭다.



   

 

  ◈  잎 끝이 급하게 좁아진다.   ◈  잎 끝이 서서히 좁아진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