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이 좋아서

59. 임실군 운암 국사봉(國士峰)을 가다.

죽림, 대숲, 사라미 2011. 6. 3. 20:19

<임실군 운암 국사봉(國士峰)을 가다>

1. 날 짜 : 2011년 6월 1일

2. 장 소 : 전북 임실군 운암 국사봉(士峰)

3. 가는 길       

   팔팔고속도로 → 거창휴게소 → 남원나들목 → 전주쪽 17번 국도 → 임실 → 운암면 운암대교 우회전 → 국사봉 주차장

4. 산행지 소개        

   이 곳은 산행도 좋지만 운암면 입석리에서 마암리를 잇는 옥정호 순환도로가 2002년에 완공되고 전망이 좋은 곳마다 전망대가 설치되어 드라이브코스로 곽광을 받고 있는 곳이다. 국사봉 동쪽 아래 잿말(영촌)에서 열두 사람이 이 산의 정기를 받아 진사 벼슬을 하였다하여 국사봉(國士峰)으로 불린다.        

오늘의 산행은 국사봉 주차장에 도착하여 준비운동을 마치고 능력별 산행을 하였다. 국사봉이 옥정호를 끼는지, 옥정호가 국사봉을 감싸는지는 모르겠으나 국사봉을 오르는 길은 모두가 옥정호의 경치를 감상하며 오를 수 있었다. 주차장을 출발하여 약 200m 정도 걸으면 자연적으로 만들어진 전망대가 있고 그 위 약 20m 정도에 시설로 된 전망대가 있다. 이 전망대에 서면 옥정호반에 떠 있는 곡재섬(일명 붕어섬)이 한 폭의 그림처럼 비친다. 여기서 다시 600m 쯤 올라가면 국사봉(475m)다. 국사봉에 서면 아름다운 옥정호의 풍경이 한 눈에 들어오며 감탄사가 절로 나는 경치가 펼쳐진다. 오늘은 여기서 점심을 챙겼다. 출발시각 15시 까지 4봉 쪽으로 내려와 골짜기에서 새로본 나무들에 대하여 탐구하였다.

 

5. 이 산에 있는 나무들을 살펴보면 재미 있는 것들이 많다.

         

<사진 1>  전망대 아래에서 길을 안내하는 청괴불나무의 모습이다. 여기서는 언제나 옥정호를 볼 수 있어 좋겠다.   

 

 

           <사진 2>  국사봉을 알리는 안내봉   

 

 

           <사진 3>  전망대에서 바라본 옥정호의 정경 - 붕어섬이 아름답게 자리하고 있다.   

 

 

           <사진 4>  국사봉 부근에는 팥배나무가 매우 많다. 모두 열매를 달고 있다.   

 

 

           <사진 5>  사람주나무가 꽃망울을 달고 있다. 꽃대의 끝 쪽에 수술이 자리하고 있다.   

 

 

           <사진 6>  사람주나무에 기생하는 벌레들의 집이다.   

 

 

           <사진 7>  진달래과에 속하는 정금나무가 꽃망울을 준비하고 있다.   

 

 

           <사진 8>  딱총나무가 충실한 열매를 달고 있다.   

 

 

           <사진 9>  까마귀밥여름나무가 열매를 달고 있다. 이름에서 '여름'은 '열매'를 뜻한다.   

 

 

           <사진 10>  까마귀베개나무의 모습이다. 열매가 노란색에서 빨갛게 되었다가 검정색으로 익는다는 나무다.   

 

 

           <사진 11>  박쥐나무가 꽃망울을 준비하고 있다. 꽃이 피면 매우 아름다울것 같았다.   

 

 

           <사진 12>  잎이 다섯갈래로 갈라지는 단풍박쥐나무다. 잎맥이 손바닥처럼 다섯 갈래다.   

 

 

           <사진 13>  덜꿩나무다. 항상 잎이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사진 14>  개다래덩굴이다. 이제 꽃이 필건대 잎이 흰색으로 변하여 수분을 돕는다. 이와같이 수분을 돕기 위해 색이 변하는 것을            혼인색이라 한다. 잎의 색을 바꾸어서 곤충들이 오게 한다. 수분이 이루어지면 다시 녹색으로 돌아온다.   

 

 

           <사진 15>  자생하고 있는 복분자딸기나무다. 잎과 줄기가 매우 충실하다.   

 

 

           <사진 16>  잎의 모양이 장구밥나무인 것 같다. 다시 연구할 나무다.   

 

 

           <사진 17>  국사봉 가는 도중 거창휴게소에 피어있는 튤립나무의 꽃을 담아보았다.   

 

 

 

     6. 국사봉 산행 안내도

 

 

 

 

※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