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화 이야기

55. 이 모습도 동강할미꽃이다.

죽림, 대숲, 사라미 2018. 5. 17. 16:11

 

           이 모습도 동강할미꽃이다.

 

    1. 날 짜 : 2018년 5월 6일

    2. 이야기

          지금 까지 동강할미꽃에 대한 많은 정보가 소개되었지만 거의 대부분이 꽃 모양에 대한 내용들이었다.

        식물이 이 세상에 나올 때는 생식을 위한 활동 까지 할 수 있게 되었을텐데 하는 생각을 하니 꽃이 피고난 후의 모습을 알고싶어졌다.

        꽃이 처음 필 무렵인 3월 25일에 가서 볼 수 있는 것을 보았지만 역시 꽃 모습과 지난 해에 자란 자취 그리고 새봄에 올라오기 시작한

        잎 모양들 뿐이었다.

         열매가 어떻게 되어가는가의 해결을 위하여 다시 동강가에 갈 수는 없었다. 시간적 공간적으로 허용이 되지않아 엄두를 낼수 없었는데

        삼척군의 천은사 주변에서 동강할미꽃을 볼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정보를 얻었다.

        대구에서 천은사 까지는 꽤 멀다. 그렇지만 울진에서 천은사 까지는 거리가 반으로 줄어들므로 천은사에 가기로 하였다. 천은사 주변의

        산 정상에 우물 같은 웅덩이가 쉰 개 이상되므로 쉰움산이라 부른다는 쉰움산도 살필겸 하루 일정으로 삼척군의 천은사를 다녀왔다.

        이 날 이후 지금 까지 계속 요양중이다.

        천은사 주변에서도 더 이상의 정보를 찾을수 없어 동강할미꽃과 동강할미꽃의 열매를 보지 못하고 발길을 돌렸다. 
          지난번 정선 동강가 귤암리 주민들의 동강할미꽃 사랑과 보전 활동이 대단하였는데 자료를 얻을 수 있을까 하고 생각하던차 하룻밤을

        지낸 '동강할미꽃팬션'을 경영하면서 전 청년회장을 지낸  전원만 청년회장의 도움을 받기로 하고 자료를 요청하게 되었다.

        그런데 내가 생각해도 현지인과의 교류는 일석이조의 결과를 얻을수 있는 아이디어라 생각되어서 이 곳에 올려보기로 한다.

        전원만 청년회장은 동강할미꽃팬션(향원팬션)을 경영하면서 동강할미꽃에 대한 보전활동이 대단하고 동강할미꽃을 아끼고 키우기 위한

        청소년의 체험활동에도 열심히 참여하고 있으며, 또 동강가에 청정 농원도 경영하는 다재다능하고 참신한 분이라 생각되어 동강할미꽃

        열매와 함께 그 정성을 소개하고자 한다.

        다음 사진은 당시 직접 체험하면서 손수 만든 전원만 회장의 작품과 정보들임을 밝혀둔다.

 

       <사진 1>  귤암리 동강생태공원을 지나서 2km 정도 가면 왼쪽으로 보이는 동강할미꽃팬션 알림판이다.

                   도로길 주소는 강원도 정선군 정선읍 동강로 2652-3 이고

                   지번 주소는 강원도 정선군 정선읍 귤암리 43 이다.

             

 

 

       <사진 2>  이리 보아도 첩첩산중, 저리 보아도 첩첩산중인 청정 동강가에 자리한 '동강할미꽃팬션'이다. 외부는 아름답고 내부도 깨끗하다.

 

 

 

 

       <사진 3>  동강 주변의 한 모습.

 

 

 

 

       <사진 4>  산, 강, 물, 돌, 나무, 풀들이 어울려 더 아름다운 동강할미꽃.

 

 

 

 

       <사진 5>  오후의 따스한 햇빛을 받으며 방문객을 맞는 동강할미꽃이 다정하게 느껴진다.

 

 

 

 

       <사진 6>  동갈할미꽃의 씨방 모습.

 

 

 

 

       <사진 7>  동강할미꽃이 간 밤에 내린 비로 물방울을 머금고 있다.

 

 

 

 

       <사진 8>  꽃만 동강할미꽃이 아닌 씨방도 동강할미꽃이다.

 

 

 

 

       <사진 9>  동강할미꽃이 대단하게 보인다. 석회암 암벽에서도 살아가는 모습을 보니.

 

 

 

       <사진 10>  동강할미꽃이 열매를 달고 있다.

 

 

 

       <사진 11>  암벽에서 자라는 동강할미꽃 모습 - 이 씨앗을 받아서 파종하여 어린 동강할미꽃 묘목을 얻는다.

 

 

 

       <사진 12>  체험활동에 이용되는 줄배 모습 - 줄을 당겨서 건너가고 건너온다.

 

 

 

 

       <사진 13>  실제로 체험을 하였다. 이 세상에 태어나 이런 줄배는 처음이다.

 

 

 

 

 

 

 

 

 

   ※  감사합니다. 사용된 자료는 체험활동 이해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고 동강할미꽃 작품은 전원만 회장의 작품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