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를 찾아

376. 삼척 도계리 긴잎느티나무

죽림, 대숲, 사라미 2022. 5. 28. 16:12

 

             <삼척 도계리 긴잎느티나무>

 

 

1. 날짜 : 2022년 5월 20일

2. 동행 : 가족탐방

3. 이야기
태백에서의 2박 3일 중 오늘이 마지막 날이다.

평해 집으로 돌아오면서 전부터 궁금했던 삼척 도계리의 긴잎느티나무를 살펴보기로 하였다.

태백에서 삼척 도계로 통하는 길이 나에게는 무척 어렵게 느껴지는 길이다. 그래도 긴잎느티나무가 이 곳에 있으니 이 노선을 이용할 수밖에 없다. 도계에서 삼척시 원덕으로 넘어오는 길은 매우 경사가 급하고 길었다.
2박 3일중 두 번째 먹는 아침식사를 마치고 길을 떠났다. 태백에서 도계로 가는 길이다.
삼척 도계리 긴잎느티나무는
강원도 삼척시 도계읍 도계리 278-2에 있으며 우리나라 천연기념물 제95호로 지정된 나무다.

이 나무가 있는 주변에는 삼척시립도계도서관, 도계여자중학교, 도계전산정보고등학교가 있으며 이 나무는 도계느티나무공원에서 자라고 있다.

나무는 무척 잘 자랐으며 아랫 부분은 속이 상해서 없고 줄기의 생장점이 살아서 왕성한 수세를 자랑하고 있었다.

보기에 이 느티나무는 보통의 느티나무 보다는 잎이 더욱 많이 달린 것 같았다.  안내에는 잎의 폭이 더 좁고 길다고 하였는데 폭은 분명 좁은데 길이는 더 길다고는 볼수없었다.
이 나무는 현재 잘 보전되고 있으며 주민들의 보호와 사랑을 듬뿍 받고 있었다.

 

 

 

<사진 1>  이 나무가 있는 곳은 삼척시립 도계도서관 가는 길옆이다.

 

 

<사진 2> 안내판.

 

 

<사진 3> 도계 느티나무공원 안내.

 

 

 

<사진 4> 긴잎느티나무의 모습.

 

 

 

<사진 5> 긴잎느티나무의 모습.

 

 

<사진 6> 줄기의 속이 이렇게 비었다.

 

 

 

<사진 7> 줄기의 생장점으로 튼튼하게 지탱하고 있으며 후세 나무도 자라고 있다..

 

 

<사진 8> 나무의 모습.

 

 

<사진 9> 나무의 모습.

 

 

<사진 10> 떨어진 작은 가지를 이용하여 잎의 모양을 살펴보았다.

 

 

<사진 11> 삼척 도계리 긴잎느티나무에 대한 안내.

 

 

   ※  감사합니다.